BLOG
Increase text size
Decrease text size
블록체인의 산업 동향
By givingwire

국내 대부분의 은행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사업 모델 구현과 상용화를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안정성과 거래 절차, 비용 감소라는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현재의 금융기관들은 블록체인의 적극적인 도입을 진행, 금융 거래환경의 근본적인 환경을 변화시키려 노력중이다.

특히, 거래정보의 투명성과 적은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 디도스 공격 불가능 등의 블록체인 장점은, 현재 중앙 집중형 구조인 은행들의 IT 시스템과 보안 인프라 투자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금융권은 이러한 점을 인지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연구,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거래 등 새로운 형태의 금융권 경쟁에 대비하는 추세이다.

해외의 경우 블록체인의 관심과 개발이 상대적으로 더 활발한데, 나스닥거래의 플랫폼 링크시스템에 블록체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골드만삭스, JP모건 체이스, 씨티그룹, 비자 정도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고려중이다.

기빙와이어가 진행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시스템은 국내에서 아직 구상되지 않았으며, 오직 해외에서만 몇 개의 논문이 발표되고 연구가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CAF(Charities Aid Foundation)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기부를 위한 펀드레이징 방안을 구상해 낼 수 있고, 소셜 미디어가 가진 여러 가지 장벽을 뚫고 신속하며 투명한 기부가 가능하다는 논문을 내었다. 이 논문에서는 화폐의 이동에 있어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즉 현실 세계의 결합은 블록체인 기술로 가능하며, 특히 기부(Charity)에 있어서 디지털 화폐의 이체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모델을 무시 또는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말한다.

블록체인은 아직 세계 사회에 완벽히 정의되고 적용된 기술이 아니다. 때문에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은행, 행정자치부 등의 기관에서 블록체인에 관한 금융 관련 법령 개선이 필수적이다. 또한, 블록체인은 신규 기술이며 다방면으로 개발 진행 중인 만큼 공공의 이익을 위한 시장과 사업에 먼저 시도 되어야 블록체인 산업의 포괄적인 인프라와 경제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Copyright ⓒ 2017 RedeemSys. All Rights Reserved.